커뮤니티

악어연기학원

자유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지식자료(연기,뮤지컬,무용) <희곡, 분석적으로 읽는 방법 part 2>

  •  (crocodileact)
  • 2019-03-05 19:38:00
  • 125.128.179.46

 


 

2부 방법론




8. 전개

● 관객은 무지에서 출발한다
필요한 정보를 드러내는 것을 전개 exposition라고 한다.

● 전개의 두 가지
무대 위에 모든 인물들이 전부 다 알고 있는 전개/등장인물의 일부 또는 한 명만 알고 있는 전개.

● 엉성한 전개 기법 찾아내기
아무런 목적도 없는 정보를 전개에 집어넣는 희곡의 경우.

● 유령이 흘리는 정보
과거를 이용하여 현재의 행동을 촉구하는 수법 (입센)




9. 추진력 : 다음에 대한 갈망

● 지루함을 죄악이다
추진력이란 아직 발생하지 않는 사건에 대하여 관객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도록 만드는 것을 말한다. 시인이나 소설가들과 달리 희곡작가는 관객이 계속 객석에 앉아 있도록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 3시간 동안 한자리에 앉아서 누가 밀톤의 <실락원>을 낭독하는 것을 들어보라.

● 추진력은 기대감을 낳는다
추진력은 그것이 테크닉이거나, 속임수 거나 계획이거나 조작이거나, 흥미를 끌게 만드는 것이거나, 감질나게 만드는 것이거나 애타게 만드는 것이거나, 어떤 수단을 강구하든지 관객으로 하여금 다음에 벌어질 내용을 기대하게 만든다. 스트립쇼에서 누드 자체보다 누드에 대한 기대감이 관객을 더 흥분시킨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있겠는가? 셰익스피어가 어떤 대목에 특별히 관심을 기울이도록 공을 들였다면 그 대목은 희곡에서 결정적인 순간임에 틀림없다. 햄릿 첫 대가 "거기 누구냐?"

● 셰익스피어의 솜씨
넉 줄의 대사에서 유령이 다섯 번이나 말하기를 거부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 추진력은 궁금증을 낳는다.
"악행은 드러나리라. 온 세상이 덮어준다 해도 결국은 눈에 띄리라!" 유령이 무슨 말을 할지, 무엇을 드러낼지에 대해 더욱 궁금증을 갖게 만든다.

● 셰익스피어 배우는 외치지 않는다
셰익스피어가 창조한 햄릿은 유령의 대답을 절실히 원하기 때문에, 온 힘을 다하여 애를 쓴다. 셰익스피어가 추진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관객도 애가 타지만 햄릿도 마찬가지로 답답하다. 관객의 운명을 햄릿과 똑같다. 관객이 원하는 것(유령의 말을 듣는 것)을 얻기 위해, 햄릿은 장애물을 물리치고 유령을 따라가야 한다.

● 다른 추진력들
희곡을 읽다 보면 중요한 대립 세력이 언젠가는 정면으로 충돌하리라는 암시를 받게 된다. 셰익스피어는 계속 관객을 자극하면서 연극의 마지막 장면에서 결정적인 대결을 하게 만단다. 다른 어떤 결함보다도 작품을 망치는 요인은 바로 긴장감의 부족이다. <벚꽃동산>에서는 아무도 총에 맞지 않는다. 관객이 기대를 가지고 기다린 일이 결코 발생하지 않는다. (이런 것을 체홉식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총이 발사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추진력의 효과는 같다. 관객이 주의를 기울이도록 유도되기 때문이다.






10. 실종된 인물(등장인물)

● 인물 파악은 어려운 작업
행동은 한 인물이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디드 deed라는 단어는 진실을 의미하는데, 정말로 indeed라는 단어를 보면 알 수 있다. 사람들은 한 인물이 저지르는 짓을 통해서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해 왔다. 등장인물은 한 사람을 다른 사람과 구분 지어 주며, 동시에 그 인간의 본질을 드러내는 모든 자질, 성질, 특성 등으로 구성된다. 배우는 등장인물의 상투적인 부분을 없애버림으로써 인물의 독특함을 만들어낸다.

● 행동의 올바른 이해
등장인물을 종종 다른 인물을 속이기 때문에 자신에 대한 묘사를 곧이곧대로 믿으면 안 된다. 다른 인물에 대한 묘사 역시 말하는 사람이 잘못 알고 있거나 거짓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들은 대로 믿으면 안 된다.

● 행동의 요소 : 무엇과 왜?
행동/무엇은 개를 발로 차는 것이지만, 행동/왜는 미친개가 이웃을 물려고 하기 때문에 그 사람을 구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 행동의 차이 : 주장과 진실
언어도 중요하지만 단순히 묘사만 된다면 언어는 의심을 받게 된다.

● 주체성, 인물의 변화, 신비로움
일상생활에서는 상대방이 누구인지에 기초하기보다 자신의 기준에 따라 상대방을 인식하고 파악한다. 인물의 객관적 분석은 가능하지 않다. 인물 파악은 부분적으로 보는 사람의 눈에 달려 있다. 사람들은 늘 자신의 기준으로 남을 판단하기 때문이다.

● 인물의 변화는 가능한가?
상황이 변하자 그에게 색다른 삶의 전학을 요구하게 만든 것이다. 에드먼드는 늘 에드먼드로 남는다. 등장인물이 원하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 변하는 것은 그것을 얻는 방법일 뿐이다. 따라서 최고의 성격 창조는 본질적으로 미스터리로 남는다. 분명하고 합리적이며 완벽하게 설명할 수 있는 등장인물을 존재하지도 않을뿐더러 지루하고 받아들이기 어렵다.




11. 이미지

● 두 가지 의사소통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의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과학과 철학의 영역에서 일어나는 방식으로 한 번에 현상 하나씩을 묘사하는 방법이다. 분리할 수 있는 요소 하나하나에 대하여 가능한 대별적으로 충실하게 묘사한다. 둘째는 예술의 전달 방식 집단적이거나 여러 가지의 조합이나 동시적인 요소들을 나타내며 전체적이고 완전한 것과 관련을 갖고 있다. 이는 첫 번째 방식보다 덜 정확하지만 더욱더 많은 것을 떠오르게 만든다. 첫 번째 방식은 표현의 범위를 구체화시키고 제한시킨다. 둘째 방식은 연장시키고, 상상을 불러일으킨다. 첫째는 묘사하는 대상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둘째 방식은 이미지를 차용하는 방식은 묘사하는 대상을 대하는 우리의 반응과 관계된다. 전체성은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여러 가지 요소의 복합을 필요로 하는데 바로 이미지의 기능이 그러하다. 이미지는 알지 못하거나 쉽게 설명할 수 없는 것을 알게 해주거나 쉽게 설명할 수 있게 만든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어떤 것들을 이용한다. 과학적인 소통 방법에서 모호함은 나쁜 것이다. 정확한 정의를 내려야 한다. 정확성은 과학은 위해서 전체성을 대신하지만 전체성은 예술을 위해서 정확성을 대신한다.

● 이미지는 압축파일이다
이미지는 정보를 압축하여 작은 공간에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이미지는 오직 관객이 받아들이는 태도와 상상력에 의해서만 제한을 받는다. 원래 이미지는 눈에 정확히 보이는 것들을 위미했다. 거울의 이미지, 동굴 벽의 이미지, 사진의 이미지 등. 시각적으로 재생산된 것을 의미했다. 그러나 이제는 시각적이든 아니든 감각으로 지각한 모든 형태를 의미했다. 희곡에서 재생산은 단어의 형태로 나타난다. 희곡을 읽을 때 우리는 이미지를 찾아내고 추출해야 한다. 이미지는 우리가 아는 것(메스꺼움)을 이용하여, 우리가 모르는 것을 설명해준다. 연극이 진행되면서 감정적 반응과 연상작용은 누적된다. 결과적으로 반응의 누적은 관객들로 하여금 이해시킬 뿐만 아니라 정서적 경험을 하도록 만든다. 이해와 정서적 경험의 동시적 고통은 예술의 영역에 속한다. 정서적 맥락 없이 이해만 하거나, 상상을 자극하는 개인적 반응이 없는 이해는 철학이나 과학의 영역에 속한다. 작은 표현구를 뒷받침해주는 작은 이미지나 전체를 지배하는 이미지나 모두 특별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 제목에 담긴 이미지
스트린드 베리의 <죽음의 춤> 무도회에 초대받은 손님들이 해골에 이끌려 묘지를 향해 춤추며 따라가면서 전혀 이를 의식하지 못하는 중세의 춤/테네시 윌리엄즈 <유리동물원> 제목은 등장인물의 중요한 성격을 떠올리게 만단다. 아서 밀러<시련>, 헨릭 입센의 <유령> 죽은 자는 아직도 산 자들 주변을 서성거린다. 차이가 가치의 일부이다. 훌륭한 예술가는 하나의 전체적 반응을 이끌기보다는 전체가 개별적 반응들로 보이기를 원한다. 그러나 그릇된 반응을 야기하지 않도록 이미지를 선별해야 한다. 성공적인 이미지는 사람에 따라 서로 다른 반응을 불러일으키긴 하지만 어떤 공통된 범주 안에 속해 있다. 만일 제목이 이미지를 담고 있다면, 무엇을 담고 있는지 알아보자. 그리고 이미지가 희곡의 형태와 본질을 어떻게 떠오르게 하는지 알아내자. 릴리안 헨만<아이들의 시간>, 베케트<게임의 종말>, 조셉 캐슬링<비소와 낡은 레이스>,<애시스, 셀라 딜레니<꿀맛>, 해롤드 핀터<생일파티>,<태풍>




12. 주제

● 주제를 묻지 마라







3부 작업의 비법들




13. 배경 정보

● 스타인벡의 <생쥐와 인간>의 컬리의 처는 건초더미에서 배역 하나를 얻으려고 처신을 함부로 하는 천한 여자가 아니다. 그 여자는 오직 자신이 알고 있는 유일한 방식으로 자신과 함께 해줄 사람을 찾고 있는 외로운 여자에 불과하다. 효율적이 되기 위해서, 수고를 아껴가면서 평범함을 목표를 삼는 게 창작에 무슨 도움이 되겠는가?



14. 희곡작가를 존중하라

● 일단 작가를 믿자



15.  무드, 분위기

● 인생과 마찬가지로 희곡은 아주 구체적인 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분위기는 일반화된 결과일 뿐이며, 아주 구체적인 것들의 결과로 나타난다. 구체적인 것을 찾아내면 분위기는 표면으로 드러나게 될 것이다. 분위기로 시작하면 구체적인 것은 영원히 묻혀버리게 될 것이다.



16. 독특한 요인

● 독특한 요인은 희곡의 사건이 어째서 어제나 지난 주나 내년이 아니라 바로 어느 특정한 날에 벌어져야 하는지를 드러낸다.



17. 변하는 시대

● <햄릿> 셰익스피어 시대의 영국인들은 덴마크를 피에 굶주린 야만인이 사는 나라로 생각했다. 셰익스피어는 바로 그러한 세계 속에 햄릿을 등장시킨다. 자기 성찰적이고 삼사 숙고하는 사고를 가진 사내와 충동적이고 독단적인 폭력성이 존재하는 사회의 대립이 드러난다.



18. 첫 장면과 마지막 장면

● 모든 희곡의 마지막 장면을 다른 희곡의 시작이 될 수 있는 대목이다. 어떤 희곡의 첫 장면을 보고 그 장면에 도달하기까지 전개되 가상 희곡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한 희곡의 마지막 장면에서부터 시작하는 다른 희곡도 상상해볼 수 있다.



19. 다음 목표

● 희곡을 좋은 연장을 생각하자. 연장을 집어 들기 전에 날이 선  곳이 어디고, 손잡이는 어떻게 잡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연장을 살피지 않고 일을 시작하다가는 다칠지도 모른다. 희곡을 제대로 읽는 작업이 최우선이다. 희곡을 앞으로도 읽고, 뒤로도 읽고 뒤적거리면서 여러 번 읽어보아라.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