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어연기학원

악어연기학원

강사소개

Home > 악어연기학원 > 강사소개

강사소개

최성(대표)

학력 및 이력

동아방송예술대학교 공연예술 연극전공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연기예술학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연기예술학과 석사과정


연극 - '생의문턱'
'문득, 그대가...'
'채플린 지팡이를 잃어버리다'
'한 여름밤의 꿈'
'류의 노래'
'리어왕' 그 외 다수

뮤지컬 - 고시원213호

연출 - ' 채플린 지팡이를 잃어버리다 '
' 문득, 그대가...'
' 리어왕 ' 외 다수

삼죽초등학교, 덕소고등학교 연극지도 강사
강일고등학교, 도농고등학교, 청량고등학교,
서울방송고등학교, 한국예술고등학교, 대원남고등학교, 정명정보고등학교
연극부 학생 지도 및 공연

교육 가치관

공부하는 친구들은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등
좋은 대학을 가려고 눈뜨고 감을 때까지 공부만 한다.
연기하는 친구들은 좋은 대학을 진학하고 싶고,
좋은 배우로 거듭하고 싶은데 과연 공부하는 친구들처럼 연기만을 위해 시간을 보내고 있는가?
남들과 다르게 살고 싶은데 왜 다르게 행동하지 않는가
다른 삶을 원한다면 다르게 살아가라!

가장 좋은연기는 연기하지 않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인성'

발음, 발성, 호흡
전달이 되어 이해를 시키고 감동을 주자.
배우의 말은 '시 각 화'가 되어야 한다.
곧 '시 화' 연기를 해야한다.

강민아

학력 및 이력

청주대학교 연극학과 연극연기 졸업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연기예술학과 석사과정

연극
결혼 -‘여자’역
밑바닥에서 -‘배우’역
야끼니꾸 드래곤 - '미카'역
목란언니 - '조대자'역
왓더오이디푸스 - '목자'역
MAD RHINO! -‘빠삐용’역
트로이 -‘헤카베’역
나비 - '소녀'역

단편영화
코끼리를 사는 방법 - '취준생'역

교육철학

선생님은 학생들의 인생에 있어서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역할이라 생각해요. 언젠가는 누군가의 도움없이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져야 할 시기가 찾아올텐데 그 때 학생들이 연기뿐만 아니라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도 선택하고 책임질 수 있는 학생들이 될 수 있게 방향성을 잘 제시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연기에 있어서 어떤 것이 중요하다고 느끼는가

마음껏 상상하는 것!

보이지 않는것을 보며 연기해야하고 들리지 않는 것을 들으며 연기해야 합니다. 마음껏 봐야하고 마음껏 들어야죠! 어릴적부터 우리는 '~해라'라는 말보다는 '하지마라','하면 안된다'란 소리를 더 많이 들으며 자라왔습니다 자신을 틀 안에 가두고 있는 것들로부터 하나씩 깨고 나오다 보면 무대위에서 카메라 앞에서 배우는 마음껏 상상할 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연기를 두려워하는 입시생에게 하고 싶은 말

잘생기고 예쁘지 않아서 연기하기 두려운가요? 남들 앞에서 표현해야하는것 때문에 두려운가요? 연기를 두렵게 만드는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들이 연기를 하려고 하는 사람들을 주저 앉게만듭니다. 하지만 연기는 잘생기고 예쁘고 키커야지만 할 수 있는 공식이 정해져 있는 수학같은 분야가 아닙니다! 연기는 다양성이고 개성이고 어울림의 분야입니다 남들앞에서 표현해야 한다는 생각또한 연기뿐만 아니라 인생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나'를 드러내는 것에 대한 재미와 행복을 깨닫게 되면 두려움이 아닌 즐거움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전남표

학력 및 이력

서울예술대학교 연극과
서울예술대학교 공연창작학부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연기예술학과 석사과정

前 서울예술대학교 연기과 TA
대표
서울소재 초, 중, 고등학교 정규수업 <교육연극> 출강

Director
2008 - 뮤지컬 <<그리스>> / 2008.08 / 연출
2010 - 연극 <<뇌우>> / 2010.07 / 연출
2010 - 연극 <<굿 닥터>> / 2010.11 / 연출
2011 - 독립영화 <<나부터..>> / 2011.09 / 감독, 각본
2012 - 뮤지컬 갈라쇼 <<레미제라블>> / 2012.10 / 연출
2013 - 연극 <> / 2013.01 / 연출
2013 - 퍼포먼스 <> / 2013.04 / 연출
2014 - 연극 <<산 넘어 그곳에>> / 2014.05 / 연출
2014 - 연극 <<상어>> / 2014.12 / 연출
2015 - 웨어러블 미디어 퍼포먼스 <> / 2015.06 / 연출
2015 - 연극 <<시련>> / 2015.12 / 연출
2016 - 음악극 <<짝짝이>> / 2016.01 / 연출
2016 - 연극 <<노크>> / 2016.06 / 연출
2016 - 프로젝트 <> / 2016.11 / 총연출
2016 - 융, 복합 퍼포먼스 <> / 2016.12 / 연출
2019 - 연극 <<겨울해바라기>> / 2019.06 / 연출
2019 - 퍼포먼스 <<738>> / 2019.06 / 연출
2019 - 퍼포먼스 <<우리의 마지막 테이프>> / 2019.07 / 연출
2019 - 뮤지컬 <<구미호가 되는법>> / 2019.11 / 협력연출

Actor
2006 - 연극 <<판도라의 상자>> / 2006.08 / 동호役 / 경기도 연극제 최우수 연기상
2007 - 연극 <<도덕적 도둑>> / 2007.11 / 도둑 役
2009 - 연극 <<청혼>> / 2009.05 / 로모프 役
2010 - 뮤지컬 <<로미오와 줄리엣>> / 2010.07 / 로미오 役
2013 - 연극 <<리투아니아>> / 2013.06 / 손님 役

Staff
2015 - 오페라 <<라트라비아타>> / 2015.09 / 조감독
2015 - 뮤지컬 <<디스크리스마스>> / 2015.12 / 예술감독
2016 - 뮤지컬 <<아싸라비아 춘향전>> / 2016.02 / 조감독, 음향오퍼
2016 - 무용극 <<시나브로>> / 2016.12 / 기술감독
2016 - 무용극 <<훠 얼, 씨구>> / 2016.12 / 기술감독

외 다수

교육철학

스스로가 ‘왜?’ 라는 질문을 갖게 만들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즐거워야 한다.

연기에 있어서 어떤 것이 중요하다고 느끼는가?

찾은 답을 표현 할 수 있는 기초가 필요하다.
연기의 기초가 되는 지식과 표현 할 수 있는 신체 그리고 열정이 가장 중요하다.

연기를 두려워하는 입시생에게 하고 싶은 말

연기에는 답이 없습니다. 스스로가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즐기세요!

강승용

학력 및 이력

안양예술고등학교 연극영화과 연극전공 졸업
순천향대학교 연극무용학과 연극전공 졸업
現 국가무형문화재 제17호 봉산탈춤보존회 연구회원

공연 이력
영국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 The Taming of the Shrew – gramio 역
● The Merry Wives of Seoul – nym 역
호주 브리즈번 퀸즈랜드 대학
● The Taming of the Shrew – musician 역
일본 교토대학교
● The Winter's Tale – orchestra 역
중국 상해공상외국어학교
● 봉산탈춤 – 8목중춤 中 6목 역
서울 프린지 페스티벌
● 춘향전 – 악사 역

유쾌한 유령 – 연출
보석과 여인 - 연출
살인놀이 – 남자5, 경관2, 시관리 역
클로저 – 성일 역
두 얼굴의 베니스의 상인 – 고보노인 역
굴레 벗다(죽음) - 김상사 역
민들레 바람 되어 – 남편 역
광대 – 광대10 역
파티 : 그로테스크 심포니 – 김가형 역
ㅅ:갈매기(삶의 욕구에 대하여) - 코러스 역
뮤지컬 올슉업 – 짐 역
뮤지컬 into the woods – 늑대, 라푼젤왕자 역
무용 – 승무
무용 – 봉산탈춤
무용 – 소고춤
무용 – 설장구춤
무용 – 버나춤
무용 – 왕의 남자 ‘장생’역
무용 – 심청뎐(사제동행) ‘심청’역
은행나무길 길거리 퍼포먼스 – 악사, 자라 역
우리소리 우리가락 – 미얄할미 춤 中 미얄할미 역


교육
공주교동초등학교, 미래지역아동센터 ‘난타’ 지도
現 순천향대학교 연극무용학과 행정조교

교육 가치관

어린이가 이해할 수 있는 분석, 어린이가 공감할 수 있는 연기를 해야 한다.

연기에 있어서 어떤 것이 중요하다고 느끼는가?

무한한 상상. 특히 독백 연기를 할 때 그림을 그리지 않았다면 보는 사람도 그 그림을 보지 못할 겁니다.
눈을 감고 내가 하고 있는 모든 것을 상상하면 그 안에서 더 자유로워 질 수 있어요.

연기를 두려워하는 입시생에게 하고 싶은 말

스스로 깎아내리지 말아요. 지금도 조금씩 변화하고 있습니다.
분명 두려움 속에 즐거움이 숨어있어요.
입시장의 숨 막히는 분위기조차 즐길 수 있도록 연기에 대한 즐거움을 같이 찾아봅시다.

이성재

학력 및 이력

청운대학교 연기예술학과 졸업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연기전공 석사과정

연극
-햄릿
-로미오 와 줄리엣
-십이야
-날 보러와요
-눈 뜨는 봄
- 시련
- 집으로
- 밑바닥에서
- 장수상회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영화

-공명
-뉴런
외 영상물 다수

교육철학

연기를 한다는 것은 어쩌면 자기 자신을 들여다 보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을 바로 알기 쉽지 않듯 배우가 되기도 쉽지 않습니다.
연기를 가르 친다기 보다는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을 가르치고 “인간” 이 되는 길을 가르칠 것입니다. 입시는 시작입니다. 그 뒤에 있을 숲을 볼 수 있도록 가르치도록 하겠습니다.

연기에 있어서 어떤 것이 중요하다고 느끼는가?

새로운 시도, 새로운 형식을 시도하는 마음가짐 입니다. 똑같은 작업을 반복 하다보면 매너리즘에 빠져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음에도 지치고 힘이 듭니다. 연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매번 시도하고 매번 실패하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인물과 가까워 지길 바랍니다.

연기를 두려워하는 입시생에게 하고 싶은 말

一切唯心造 [일체유심조]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다. 라는 말입니다.
마음 굳게 먹고 자신이 가고 싶은 길을 가시길 바랍니다.

김다은

학력 및 이력

중앙대학교 연극학과 연기전공

영화 - 중앙대 '복실복실 복실이'-엄마 역, 청운대 '겨울산책'-정예슬 역,
동서울대 '빨간 초콜렛'-안효정 역
연극 - '사춘기'-멀티 역, '우리 지금 잘 살아가고 있는 걸까?'-회사원 역,
'빅러브'-리디아 역, '사랑하기 좋은 날'-명은 역, '운전배우기'-여자 코러스 역
'퀴즈쇼'-산드라 역
그 외 홍보영상, 개인 단편영화 단역, EBS 다큐

교육철학

입시는 '끈기있게 실천' 하는 것이 중요해요. 입시 준비하는 시간들이 어쩌면 힘들고 포기하고 싶어질 때가 많겠지만 일곱 번 넘어져도 여덟 번 일어나라는 말처럼 마지막 한 순간까지 꾸준하게 연습하고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연기에 있어서 어떤 것이 중요하다고 느끼는가

개인적으로 연기에 있어서 자존감(자아존중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연기를 하고자 한다면 항상 사람들 앞에서 표현해내야 하는데, 아무리 외적인 모습이 뛰어나다 할지라도 내면적으로 '나' 라는 사람에 대한 스스로의 믿음이 없다면 내 연기를 보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기보다 의심을 불러일으킬지도 몰라요.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하지 않았으면 해요. 나는 그냥 나일뿐이지 절대로 다른 사람보다 부족하거나 못한 사람이 아니잖아요. 나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연기를 한다면 분명 어느 순간, 사람들은 나에게서 시선을 떼지 못할 거에요.

김예은

학력 및 이력

세종대학교 / 영화예술학과 연기MFA

교육철학

학생들의 관점에서 이해시키고 스스로의 것으로 터득시키는 것.

연기에 있어서 어떤 것이 중요하다고 느끼는가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훈련을 통하여 심신의 이완을 느끼는 기초 훈련을 끊임없이 반복해야합니다.
스스로의 진정성을 가짐과 동시에 보는 이의 믿음을 얻기 위한 기초훈련과 수련을 하는 것이 연기에 있어 가장 중요한 훈련이라고 생각합니다.

정태진

학력 및 이력

단국대학교 공연영화학부 뮤지컬전공 졸업

뮤지컬 - “닉” 역
뮤지컬 <스핏파이어그릴> - “케일럽” 역
뮤지컬 <심야식당> - “타다시” 역
뮤지컬 - “베니” 역
뮤지컬 - “에른스트” 역
뮤지컬 - “자베르” 역, 음악감독으로 참여
뮤지컬 <유린타운> - 연출로 참여
뮤지컬 삼거리 스투디오 강씨역
뮤지컬 프로젝트8 지호역
뮤지컬 삼거리 스투디오 강씨역

2015.06 ~ 2017.02
중앙경찰학교 경찰악대 보컬로 근무

2018.06
디지털 싱글앨범 <이 길 끝> 발매

교육철학

뮤지컬의 재미를 느끼게 해주고 배우로써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끈기를 가지게 해주는 것

뮤지컬(보컬)에 있어서 어떤 것이 중요하다고 느끼는가?

1. 뮤지컬은 단순한 노래가 아니라 음이 있는 대사입니다. 가창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사에 담겨있는 의미와 극 중 인물이 그 넘버를 부르는 이유를 정확히 이해하고 전달해야 합니다.
2. 꾸준한 노력과 연습만이 노래를 잘하게 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급함보다는 인내심과 꾸준함을 가지고 연습에 임해야 합니다.

뮤지컬(보컬)를 두려워하는 입시생에게 하고 싶은 말

처음부터 노래를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처음엔 누구나 두려움을 가지기 마련이죠.
하지만 그 두려움을 기대감으로 바꾸고 도전을 시작한다면 이미 반은 성공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시작해봅시다!

정화영

학력 및 이력

명지전문대학 음악과 뮤지컬전공
성결대학교 연극영화학부 연기예술전공

[수상]
2007 관동대학교 음악콘테스트
보컬부분 장려상 수상

[뮤지컬]
카페 봄날의 곰 - '한민아'역
메피스토 - '정령/소녀'역
카페 봄날의 곰, 두번째이야기 - '민아'역
사랑은 비를 타고 - '유나'역
[연극]
브라보마이라이프 - '지원'역
[음반]
디지털 싱글앨범 '내가 그때' 발매
그 외 CCM가수 쉼, 장나라 중국음반 코러스

[교육]
창일초등학교, 가동초등학교 '방과후연극뮤지컬' 지도 강사
당동중학교, 토평중학교, 갈매중학교
정화여자중학교, 신광여자중학교, 대영중학교
'자유학기제 뮤지컬' 지도 강사
목동고등학교 '보컬동아리' 지도 강사
티아이 연기학원 특강 지도
Just vocal 실용음악학원 보컬트레이너

교육철학

유명한 김연아 선수는 처음부터 스케이트를 잘탔을까요?
김연아 선수도 매일매일 수천번 엎어지고 일어서기를 반복하며, 성장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어떤 분야에서 타고 나길 잘하는 사람보다는 자신에게 부족함을 느끼고
끊임없는 노력, 끈기와 인내로 성공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더불어 노력하며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없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사고와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있게
도와주고, 끊임없이 노력할 수있도록 이끌어주는 역할이 되고싶습니다.

뮤지컬(보컬)에 있어서 어떤 것이 중요하다고 느끼는가

발성, 발음, 호흡. 기초적인 것과 '감정'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기초적인 것들에 노래에 대한 디테일한 분석과 감정, 왜 이 노래를 부르는가?
목적이 더 해져 잘 전달된 노래는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할 수 있으니깐요.

뮤지컬(보컬)를 두려워하는 입시생에게 하고 싶은 말

나도 처음에 누군가 앞에서 노래하는 것이 굉장히 떨렸던 것같아.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리를 내는것이 무척이나 부끄럽고 떨리지만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좋은방법으로 소리를 내다보면은 어떤 소리가 듣기 좋고,
어떤 방법으로 부르는 것이 편한지를 찾게 된다.
두려워하지마. 곧 너도 그렇게 될거야.

음진

학력 및 이력

동아방송예술대학 공연예술학과 뮤지컬전공
충남대학교 예술대학 음악과 성악전공

(사)글로벌아트오페라단 – 오페라 <안드레아 쉐니에>
루체 엔터테인먼트 행사 및 축가 전문 가수
청주시 청원초 중창단 강사
청주시 북이초 뮤지컬 수업 강사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여자중학교 자유학기제 뮤지컬 수업 강사
2019 세종시 중,고생 웹 드라마 제작교실 연기특강 강사(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
세종 스타실용음악학원 강사

외 다수

교육철학

방법이나 기술에 우선한 접근 보다 예술에 대한 학생의 신념과 가치관이 올바른 방향으로 탐구되도록 하는 것이 진정한 예술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연기에 있어서 어떤 것이 중요하다고 느끼는가?

자신이 가진 가장 자연스럽고 건강한 목소리를 찾는 것, 그리고 그 목소리를 아끼고 사랑할 것.

연기를 두려워하는 입시생에게 하고 싶은 말

두려워하지는 말고 괴로워하십시오.
다만, 열심히 죽어라 연습하면서 괴로워하십시오.
너무나 괴로워서 포기하고 싶어질 때 그동안의 괴로움이 재미와 즐거움의 결과가 되어 찾아올지도 모릅니다.
아니면 괴로움의 과정마저 재미있게 느끼시던지요!
여러분, 도둑놈 같은 심보로 예술에 대해 접근하지 마십시오, 세상에 절대 손쉽게 얻어지는 것은 없습니다.

김주현

학력 및 이력

이화여자대학교 성악과 졸업
국립오페라아카데미 석사 수료
Hochschule fuer Musik in Saarland 오페라 최고연주자 과정(박사) 수료

이력
국립 오페라 합창단원으로 2004-2007 국내외 최고 연출 지휘자들과 함께 다수의 액팅과 합창 경력
Theater in Saarland


오페라
'Lelisir d'amore'- Adina
'Le Nozze di Figaro'- Susanna, Rosina
'Die Zauberfloete'- Pamina
'Don Giovanni'- Zerlina
'Cosi fan tutte'- Fiordiligi
'La Boheme' - Mimi
'Turandot' - Liu
'Madame Butterfly' - ciocio


심포니
"Lobgesang'- F.Mendelssohn -in Trier, in Luxemburg 초청기념 공연 솔리스트
'Deutsches Lied und Oper in Worgl

라디오
'L'aqua' 독일 Saarbruecken Radiofunk

지휘
'KIST' in Saarland 메인 합창 지휘

교육
단국대학교 연극영화과 호흡과 발성 지도

교육철학

예술이란 결국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이자 나와 남에 관한 호기심이다.
독일어에 Beziehung 이라는 단어가 있다.
한국어로 간단하게 "관계" 란 뜻이지만,
Be라는 타동사와 관계된 전철(접두)과 ziehen(끌어당기다) 라는 동사의 결합인데
단어 자체로 나와 끌어당겨진 누군가를 뜻한다.
인간은 나와 타인의 어느정도의 끌어당김에 관하여 생각해 봄으로서 인간관계가 나오며, 갈등, 희로애락, 본능, 욕구등의 발현이 시작된다.
예술은 너그러이 내가 타인이 되어 질 수 있는, 여러가지 형태로 무한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한 기쁨 속에 더 나은'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뮤지컬(보컬)을 두려워하는 입시생에게 하고 싶은 말

두려워하지 마세요. 따뜻한 시선으로 남에게 많은 관심을 기울여봐요. 나에게도 많은 질문을 해 보아요. 무한한 상상력을 가지고 남이 되어 보아요.
인간은 너무나도 매력적인 존재이자 위험하고 불쌍한 존재이죠.
당신은 인간의 심리 그 어디까지 이해할 수 있나요?
D- 숫자는 중요하지 않아요.

서해린

학력 및 이력

경희대학교 무용학부 현대무용전공 졸업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무용학과 현대무용전공 수료

출연
La Veronal < 죽은 새들 > 무용수
박명숙댄스씨어터 < 에미 Emi : Mother > 무용수
박명숙댄스씨어터 < 유랑 流浪 > 무용수
CODA <가을운동회> 무용수

안무
< 38 : 1 >
< 착한여자 >
< Persona >
< 꽃 길 >

연구
한국무용학회18권 2호 ‘장애인 대상 국내무용 및 문화예술교육 연구동향 분석’

교육철학

자신의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

뮤지컬(무용)에 있어서 어떤 것이 중요하다고 느끼는가?

무용은 머리로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몸을 움직여야하기 때문에 체력적인 부분도 많이 필요하죠.
그렇기 때문에 무용에 있어서는 노력과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가지고 있는 것이 많아도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고,
의지를 가지고 나아가는 사람을 이길 수 없습니다.
포기하지 않는 자세를 가지고 노력한다면 무엇이든 이뤄낼 수 있을 것 입니다.

뮤지컬(무용)을 두려워하는 입시생에게 하고 싶은 말

자기 자신을 믿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위축되지 않고, 스스로를 의심하지 않고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자신을 보여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신민규

학력 및 이력

중앙대학교 현대무용 전공 졸업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실기전공 현대무용 석사과정

-2017대한민국 무용대상 본선진출작
<새빨간 거짓말 >출연
-2018대한민국 무용대상 문화체육부 장관상 출연
-2019 전국무용제 초청공연 출연
-2019C2dance 정기공연 ,출연

교육철학

테크닉적인 향상도 좋지만 다치지않게 춤을 추어야 합니다.

뮤지컬(무용)에 있어서 어떤 것이 중요하다고 느끼는가?

움직임을 하면서 자신이 왜 움직이고 어떻게 움직이는지 인지하고 실행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뮤지컬(무용)을 두려워하는 입시생에게 하고 싶은 말

도전해야하고 겁먹지 말아야합니다. 하고자하고 실행하고 꾸준함이 바탕이 되면 무엇이든 다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나형우

학력 및 이력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무용전공 졸업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공연영상학과 석사과정
두아코댄스컴퍼니 단원
(사)한국현대무용협회 2019 현대무용 신인상

제 26회 신인데뷔전 <5월은 푸르구나,> 안무 및 출연
2019 PADAF 야외공연 <조각(Piece)> 안무
2019 SCF 서울 국제 안무페스티벌 출연
제 22회 크리틱스 초이스 <감각공유를 통한 관계맺음> 출연
제 40회 서울무용제 CODACO Best Collection 출연
제 29회 인천무용제 출연

교육 철학

학생이 크고, 빠르게 변화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느리더라도 조금씩 스스로가 바라던 모습이 되도록 끊임없이 질문 할 수 있게하고, 나아가게하여 자신의 미래를 직접 설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그러다 지쳐서 멈춰있더라도 옆에서 한결같이 바라봐주며 밀어서 나아가게 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가 다시 나아갈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려주고 “조금씩 천천히” 스스로 나아가게끔 하는 것입니다.

뮤지컬(무용)에 있어서 어떤 것이 중요하다고 느끼는가?

누군가가 아무런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당신에게 갑작스럽게 지금 당장 길거리에서 나가 춤을 추고, 노래를 할 수 있는지를 물어본다면 당신은 어떤 대답을 할 것인지 한번 스스로에게 질문해봐주세요.

당장은 못 한다는 사람의 이유는 다양할겁니다. 그렇다면 “지금 당장 길거리에 나가 춤을 추거나 노래를 부를 수 있는가?” 라는 질문을 듣고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그들이 할 수 있었던 이유도 다양하겠지만 차이는 있습니다. 한쪽은 시도를 했고, 다른 한쪽은 시도하지 안았습니다. 시도를 한쪽은 시도하지 않은 사람이 느낄 수 없는 것을 얻었을 겁니다. 무용이 처음이라 어색하더라도, 아직 미숙해도 시도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뮤지컬(무용)을 두려워하는 입시생에게 하고 싶은 말

특기는 자신만이 갖고 있는 기술이나 기능을 이야기합니다. 사람은 얼굴, 표정, 키, 비율, 성향, 성격 등이 모두 다르고 다른 사람이 갖고 있지 않은 개성을 갖고 있습니다.

나 자신으로 서있고, 나 자신이 의지를 갖고 움직인다면 그건 이미 본인만의 움직임이고 특기입니다. 본인을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하지말고 남들과 같게 꾸며내며 나를 감추게끔 하는 것 들을 두려워하세요. 이미 특기는 갖고 있습니다.